‘당신’

Fragment of a discussion from User talk:Ellif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여전히 대화 의지가 없으시군요.

말씀하신대로 한글학회 큰사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되어 있습니다. 이미 규정된 의미를 확인조차 안하고 '상당히 어색'하다고 말씀하다는 걸 보니 제가 할 말이 사라집니다.

①웃 어른을 크게 높이어 일컫는 말. 제삼인칭으로 씀. ②하오할 자리에 상대되는 사람을 일컫는 말. (2권 749쪽)
Ellif (talk)08:43, 22 March 2018

대화의 의지가 없는 건 그 말을 하신 분이 아닐까 싶군요.

그리고 조선말대사전과 조선말큰사전도 구분을 못하시는 듯하는 건 둘째 치고, 그 조선말큰사전 1번 뜻과 현 상황은 전혀 일치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군요.

위키 상에서의 용어가 웃어른을 가리키는 용어는 분명 아닐 테고, 그렇다고 위키 상에서 하오체를 사용하고 있지도 않는데 도대체 어느 상황에서 맞는 걸까요?

아무 생각 없이 그저 타인을 힐난하기 위해 무작정 가져오는 거라면 이제 더이상 사양하겠습니다.

Garam (talk)08:52, 22 March 2018
 

그리고 말 나온 김에 다른 동네 이야기지만, 아님#국가라는 건 국립국어원 표기에 반대하라고 만든 것은 물론 아니고, 오히려 대한민국 중심적으로 문서를 서술하지 말라고 만든 건데 핀트를 잘못 집고 자꾸만 자신에 유리한 방식으로 앞 뒤 안 맞게 사용하고 있는 것에 대해, 해당 지침을 주도적으로 논의했고 또 직접 지침을 기술한 사용자로서 상당히 불쾌하다는 말을 전해드립니다. 부디 왜 그러한 지침이 만들어졌는지 생각을 좀 하고 말을 해주셨으면 한다는 말도 이제 좀 그만하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덧붙여서 인터넷이 되는 환경이든 아니든 간에 한국어는 단순 대한민국 5천만 명만 쓰는 것도, 거기에 2천만 명 더 더한 7천만 명만이 쓰는 것이 아니라는 점 역시 좀 인지하셨으면 좋겠군요.

Garam (talk)20:00, 22 March 2018